우리들의 밥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멸치는, 칼슘 함량이 다른 생선들에 비해 10배 높고, 우유의 5배, 시금치의 10배나 됩니다. 그래서 붙은 별명이 칼슘의 왕인데요. 멸치는 특히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좋아,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른 멸치를 국물내기나 반찬용 볶음 등에 자주 이용하고 있으며, 싱싱한 생멸치로는 회나 젓갈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이렇게 어디 하나 버릴 곳 없는 멸치도, '이런' 사람이 먹게 되면 독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는 분들은, 멸치의 성분과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등, 칼슘의 왕 멸치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멸치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칼슘의 왕이라고 불리는 멸치도 섭취를 자중하고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 결석 환자
- 통풍 환자
특히 요로결석의 경우 의사들이 가장 통증이 심한 질환으로 뽑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질환이고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불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결석 환자가 멸치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결석이 생기게 되는 이유와 연관이 있습니다.
결석은 주성분인 칼슘, 수산염, 인산염을 많이 섭취하면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칼슘이 많은 멸치나 수산염이 함유된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더 큰 요인은 따로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당분과 나트륨의 과다 섭취라고 합니다. 달고 짜게 먹는 식습관을 지닌 사람일수록 결석에 걸리기 쉽다고 하니, 식습관 개선을 통해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통풍 환자는 왜 멸치 섭취를 조심해야 할까요? 통풍은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될 때 발생하는데요. 요산은 섭취한 음식이 소화되고 최종적으로 대사 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혈액 속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혈액 속에 요산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축적된 요산이 결정체로 변하는데, 이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면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멸치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퓨린' 성분은 핵산의 구성성분으로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요산을 만들어 내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통풍 환자의 경우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된 멸치를 과섭취하게 되면 요산이 비정상으로 많이 생성되어, 체내에 요산이 쌓이게 되고, 통풍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멸치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들만 보면 멸치를 먹고 싶지 않으신 분들 계실 텐데요. 아마 다음 내용들을 확인하시면 그런 생각이 싹 사라지실 겁니다.
멸치 성분
멸치는 어떤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을까요? 멸치는 칼슘, 칼륨, 오메가 3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멸치를 기준으로 100g당 칼슘이 509mg이나 들어 있는데, 이것은 칼슘이 풍부하다고 널리 알려진 우유의 5배 정도가 많고, 시금치 보다도 10배가 많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멸치 성분들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칼슘 성분 역할
칼슘 성분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네랄이며 혈액의 마그네슘, 인, 및 칼륨의 수준을 조절하는데 필요하며, 혈액 응고, 호르몬 분비 및 근육 수축, 강력한 골격 구조를 만들고 유지하며, 심장 리듬을 조절하고, 근육 기능을 돕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최적의 세포 간 신경 전달에 필요합니다.
칼슘은 또한 식욕을 조절하고 체지방 및 내장 지방의 감소와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슘 하루 권장량
아무리 좋은 성분도 과하게 섭취하면 안 먹는 것만도 못하기 때문에,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의 하루 권장량은 남성 700mg, 여성 700mg이며, 50세 이상의 여성은 80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칼륨 성분 역할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근력과 신경기능, 심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몸속 나트륨의 배출 효과로 체내의 수분량과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 칼륨 성분 과다 섭취 or 부족한 경우
- 근육경련
- 만성피로
- 어지럼증
- 혈압상승
칼륨 하루 권장량
칼륨의 하루 권장량은 3.5g입니다.
오메가 3 성분 역할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및 건조한 눈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 하루 권장량
오메가 3의 하루 권장량은 DHA와 EPA 500~2000mg입니다.
멸치 하루 섭취 권장량
칼슘과 칼륨, 오메가 3이 어떤 성분인지, 어디에 좋은 성분인지는 이제 알겠는데, 그래서 멸치는 하루에 얼마큼 먹는 게 좋은 걸까? 마른 멸치는 하루에 여덟 마리 에서 열 마리 이내가 적당하고, 마른 멸치를 먹는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어떠신가요? 이제 멸치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지, 하루 권장량을 지키면서 섭취한다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 지도 잘 아시겠죠? 끝까지 포스팅 내용을 봐주신 분들은 오늘도 건강 레벨이 한 단계 높아지셨습니다. 다음에는 더 건강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몸에 '이것'이 부족하면 뇌가 빨리 늙어 치매가 빨리 옵니다!!
우리 몸에 '이것'이 부족하면 뇌가 빨리 늙어 치매가 빨리 옵니다 !!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업그레이드시켜줄 건강한정보드림 입니다. 우리 몸에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치매가 빨리 올 수 있고, 영양제를 아무리 먹어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healthinfodream.tistory.com
자면서도 살이 빠지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0가지 (먹고 싶은 거 다 먹고도 살이 안 찌는 체질의 비밀)
자면서도 살이 빠지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0가지 (먹고싶은거 다먹고도 살이 안찌는 체질의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건강한정보드림 입니다. 어떤 분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고, 또 어떤 분은 하루에 5끼를 먹어도 살이 안 찌고 마른 사람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healthinfodream.tistory.com
당신이 몰랐던 '까마중'의 대박 효능 8가지 [ 성분, 효능, 먹는 법, 부작용 ]
당신이 몰랐던 '까마중'의 대박 효능 8가지 [ 성분, 효능, 먹는법, 부작용 ]
여러분들은 혹시 회춘의 열매로 불리는 까마중을 아시나요?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들어 보셨거나 드셔 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 까마중이라는 열매가 회춘 열매로 불리며 노
healthinfodream.tistory.com
댓글